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

2017년 지역사회서비스 우수기관 / 2019년 예비사회적 기업

다원복지

disabled_mainimg01

조현병

정의

- 사고(思考), 감정, 지각(知覺),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한다.

- ‘조현병(調絃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원인

- 조현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생화학적, 환경적 요인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 그 외에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정도 관여한다고 보여진다.

- 조현병은 20대 전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취업, 업무 스트레스, 군 입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여러 문제들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 특히, 학업이나 직장 등의 이유로 가족과 따로 떨어져 생활할 경우에는 증상이 발생해도 조기에 치료하지 못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증상

조현병만의 특이한 증상은 없기 때문에 정신상태 검사만으로 판정하면 안되며 여러 다른 내과적 질환, 타 정신과 질환에 대한 감별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망상과 환각이 있다.


- 망상 :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생각을 현실로 생각하고 확신하는 것

- 환각 : 시각, 청각, 후각 등 통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지각하는 것


감정적인 조절에 문제가 있어 치료받지 않은  환자는 흔히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자살시도 등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므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조현병 [schizophre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조현병 [schizophreni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