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思考), 감정, 지각(知覺),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한다.
- ‘조현병(調絃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 조현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생화학적, 환경적 요인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 그 외에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정도 관여한다고 보여진다.
- 조현병은 20대 전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취업, 업무 스트레스, 군 입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여러 문제들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 특히, 학업이나 직장 등의 이유로 가족과 따로 떨어져 생활할 경우에는 증상이 발생해도 조기에 치료하지 못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조현병만의 특이한 증상은 없기 때문에 정신상태 검사만으로 판정하면 안되며 여러 다른 내과적 질환, 타 정신과 질환에 대한 감별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망상과 환각이 있다.
- 망상 :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생각을 현실로 생각하고 확신하는 것
- 환각 : 시각, 청각, 후각 등 통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지각하는 것
감정적인 조절에 문제가 있어 치료받지 않은 환자는 흔히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자살시도 등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므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